화학교육 홈페이지

2017년 2학기 강의 일정

 

강의

주수

수업일

강의내용 및 방법

수요일

목요일

1

 8/30

8/31

강의 안내,

강의

2

9/6

9/7

실험실 안전, 스마트교육

강의

3

9/13

9/14

우리 생활과 물질 (3-1-1)

실험 실습

4

9/20

9/21

액체와 기체 (3-2-3)

실험 실습

5

9/27

9/28

혼합물의 분리 (4-1-4)

실험 실습

6

10/4

10/5


추석 휴강

7

10/11

10/12

물의 상태변화 (4-2-2)

실험 실습

8

10/18

10/19

용해와 용액(5-1-3)

실험 실습

9

10/25

10/26

산과 염기  (5-2-2) 

실험 실습

10

11/1(교육실습)

11/2(교육실습)

산과 염기  (5-2-2) 

온라인 보강

11

11/8(교육실습)

11/9(교육실습)

여러 가지 기체  (6-1-4) 

온라인 보강

12

11/15

11/16

여러 가지 기체  (6-1-4) 

실험 실습

13

11/22

11/23

연소와 소화  (6-2-4) 

실험 실습

14

11/29

11/30

연소와 소화  (6-2-4) 

실험 실습

15

12/6

12/7

기말과제 전시 및 발표회

학생 발표 

보강주 

12/??

기말고사

 



* 이 강좌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재 내용을 분석하고, 실험을 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함께 생각하는 활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 매 주 해당 단원의 인터넷 강의를 미리 듣고, 교사용 지도서를 읽고 수업에 오기 바랍니다. 수업 시간에는 예습 내용을 확인하는 시험을 먼저 실시하고, 함께 실험 실습을 할 것입니다.

 

* 종합발표회는 기말과제물 전시회 및 발표회를 반별로 가질 예정입니다.


1. 수업 내용

1) 단원 내용 분석(개별적으로 인터넷 강의 청취 및 교사용 지도서 예습)

각 단원의 주요 개념 분석

차시별 활동 내용 소개

예습 내용 확인을 위한 수시 평가 실시

2) 실험 활동 분석(수업에서 조별로 실험 활동)

각 단원의 주요 실험 직접 해보기

지도상의 유의점 토의하기

3) 단원과 관련된 교수 자료 또는 활동 자료 소개

 

* 2009 개정 과학교육과정에 의한 3-6학년 과학 교과서 분석, 2015 개정 교과서 초안 소개

수업 자료실(http://chemed.kr회원 가입 후인터넷 강의 청취 및 교사용 지도서 파일을 내려 받아 예습

 

2. 좌석 배치

지정 좌석제

7(10월 11), 12(11월 15)에 이동

 

3. 기말 과제물

다음에 제시된 것 중에서 개인의 능력 및 취향을 고려하여 한 가지 선택

① 과학 공연(개인 또는 2-3명 소집단): 과학 마술시범 실험챤트연극 등의 실연 또는 동영상 제작

② 과학 시화(개인): 과학 개념이나 내용으로 시를 쓰고 관련된 그림 그려서 시화 만들기

③ 교사용 Digital 도움 자료 제작(개인): Flash 또는 Sway 등을 이용하여 한 차시 자료 제작

 

실험 장면 촬영을 위한 실험실 개방: 11월 중순 경 별도 공지

- 11월 30일까지 제출

학기말에 기말 과제물 전시 및 발표회: 15주차

 

 

4. 평가 계획

출석(10): 결석 1회당 2점 감점지각 1회당 1점 감점 (4회 이상 결석 시 F)

수시 평가(20): 인터넷 강의 및 지도서 내용 예습 여부 확인(5) * 4

태도(10): 수업 중 발표 및 참여 태도

기말과제(10): 15주차에 발표시 채점

기말고사(50): 보강주차에 실시

 

5. 담당 교수 연락처

연구실교육문화관 405

전화: 043) 299-0756

- E-mail: gyber@naver.com

 

페이지 수정 모바일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