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육 홈페이지

생활 속의 화학

<강의 안내>


 
 

 

탐구 01 비누와세제 
탐구 02 드라이아이스의 과학 
탐구 03 달걀의 과학: 기체의 과학 
탐구 04 플라스틱의 과학 
탐구 05 음식물의 열량 측정 
탐구 06 핫 팩 만들기 
탐구 07 전자레인지의 과학 
탐구 08 조리의 과학 
탐구 09 천연염색 
탐구 10 천연지시약 만들기 
탐구 11 제산제의 과학 
탐구 12 화장품의 화학 : 천연 화장수 만들기 
탐구 13 주스 속의 비타민 c 검출 
탐구 14 연소의 과학 
탐구 15 금속의 산화 환원 
탐구 16 과일전지 만들기 
탐구 17 과학수사 
탐구 18 용해도의 과학 
탐구 19 밀도의 과학 
탐구 20 숨쉬는 옹기 
탐구 21 MBL을 활용한 과학 활동(1):온도 센서의 이용 
탐구 22 MBL 을 활용한 과학 활동(2): 압력 센서의 이용 
 

 



 

 

과목

생활 속의 화학

학점

2

수강대상

2학년

담당교수

권혁순

 

이 과목을 통해 계발하고자 하는 핵심역량

청주교육대학교 인재상

핵심역량

인성을 갖춘 교육실천가

아동이해 및 공감

 

협력적 소통

 

교직 윤리

 

창의적인 교육전문가

자기 주도적 탐구

O

통합적 수업실행

 

반성적 성찰

 

시야가 넓은 교육지도자

인간과 자연에 관한 통찰

O

다양성 및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

 

미래지향적 리더십

 

교과목개요

화학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거나 체계적으로 화학을 배운 적이 없는 대학생을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물질과 관련된 자연 현상과 화학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화학 지식의 습득과 화학이라는 학문을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하??과정 기술을 익히는 ??중점을 두고 여러 가지 실험 활동을 한다.

교재및

참고문헌

 

여상인 외(2012). 생활 속의 화학 탐구. 북스힐.

평가계획(%)

과제

40

기말

50

수업발제

 

자유발표

 

토론

 

 

출석

10

※ 장애, 건강 등의 이유로 개별화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은 담당 교수와 상의하기 바랍니다.

 


 

1. 실험 자료

 - 주 교재: 여상인 외(2012). 생활 속의 화학 탐구. 북스힐.

 - 별도 자료: 인트라넷 - 자료실에서 미리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해서 올 것

 

2. 준비물

 * 교재를 구입한 후, 자신의 학번과 이름을 확실히 알아 볼 수 있도록 옆면에 표시

 * 실험복을 대체할 수 있는 간편하고 검소한 용의 및 복장을 매 주 준비



3. 실험 결과 보고서(개인별) 제출 - 매 주

 - 교재 내의 ‘생각해 보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조사 결과 기록

 - 수업 중에 한 실험 활동에 대한 결과와 그에 관련된 논의를 교재에 직접 기록

 -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는 A4 용지 1~2장에 따로 기록하여 추가로 제출


 

4. 기말과제: (조별)자유 탐구 보고서 제출

 - 생활 속에서 화학과 관련된 현상을 조원들과 함께 탐구한 후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

   * 기존에 소개된 재미있는 실험을 단순히 따라해 보는 것은 지양할 것

   *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간단한 기구나 물체를 이용하여 탐구하는 것 권장

 

 - 3주차 이전에 조별로 협의한 후, 교수와 면담을 통해 탐구 주제 확정하고 진행

 - 보고서는 아래에 제시한 양식에 따라 한글 파일로 작성하여 인트라넷 과제물 방에 업로드


  

<자유 탐구 보고서 형식 및 내용>

 

1. 서론(3줄 이내)

 - 탐구를 하게 된 동기 및 목표에 대하여 간단히 기술

 

2. 이론적 배경(1장 내외)

 - 탐구와 관련된 화학 이론 및 원리에 대하여 조사한 후 이해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

 

3. 탐구 과정 및 결과(1장 내외)

 - 탐구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 및 결과를 기록

 - 가능하면 표나 그래프를 사용하여 간단히 표현

 - 사진은 해상도를 ?련?용량을 줄인 후 문서에 포함

 

4. 논의(1장 내외)

 - 관련된 화학 이론을 가지고 자신들의 탐구 결과를 해석

 

5. 참고문헌(0.5장 이내)

 - 보고서를 쓰면서 참고한 문헌을 적음

 

* 보고서 첫 면에는 탐구 제목과 함께 참여한 조원들의 학번과 이름을 나열하고, 각자 분담한 역할과 기여도를 (전체 합이 100%가 되도록) 표시

* 보고서 파일 이름 작성 예시: 'A반-1조-비누탐구보고서.hwp',

 

 

5. 평가

 - 기말고사: 학기 중 실험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주관식 평가(50점)

 - 실험 결과 보고서: 매주 실험한 결과를 적절한 이론과 관련지어 잘 설명하는가 평가 (30점)

 - 자유 탐구 보고서: 탐구 문제의 참신성, 탐구 설계의 타당성, 이론과 논의의 관련성 등을 평가 (10점)

 - 출석 및 태도: 지각 1회당 -1점, 결석 1회당 -2점 감점. 수업 중 참여도 평가 (10점)

 

 

6. 담당교수 연락처

 - 연구실: 교육문화관 405호

 - 전화: 043) 299-0756

 - E-mail: gyber@naver.com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