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문장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이다. 문장 중에 있는 *표 개수와 동일한 음절의 단어를 ( )안에 교과서에 있는 대로 적으시오. (1× 10= 10)

**() 광택이 있고, 나무보다 단단합니다. ( 금속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부피는 변하지 않는 물질의 상태를 **라고 합니다. ( 액체 )

메주를 소금물에 넣어 두고 여러 날이 지나면 메주가 소금물에 섞여 ***() 만들어집니다. ( 혼합물 )

철은 **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자석 )

소금물을 ** **에 넣고 가열하면 소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증발 접시 )

액체인 물이 표면에서 기체인 수증기로 상태가 변하는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증발 )

용액의 ***() 같은 양의 물에 용해된 용질의 많고 적은 정도를 나타냅니다. ( 진하기 )

***() 어떤 용액을 만났을 때에 그 용액의 성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입니다. (지시약 )

기체의 **() 온도가 높아지면 커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작아집니다. ( 부피 )

물질이 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빛과 열을 내는 현상을 **()고 합니다. ( 연소 )

2. 다음 문장을 읽고 그 내용이 맞으면 , 틀리면 ×표 하시오. (1× 10= 10)

연소와 소화 단원에서는 완전 연소에 의해 생성된 물질만을 연소 생성물로 다룬다. ( )

재미있는 과학 시간에는 활동 결과를 중시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 )

촛불을 끄는 방법을 알아본 후, 소화의 의미를 알아보고, 불을 끄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는 수업은 순환학습 모형이 적절하다. ( )

이산화 탄소는 물에 전혀 녹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는 탄산수나 탄산음료를 제시하여 지도한다. ( )

지시약으로 용액을 분류할 때에 용액마다 다른 색깔을 관찰할 수 있지만, pH 개념은 지도하지 않는다. ( )

용액은 일반적으로 균일 혼합물을 말하기 때문에 우유는 엄밀히 말하면 용액이 아니다. ( )

산소 발생 실험에 사용한 이산화 망가니즈는 환원시켜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 × )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살피기 위해서는 부피 측정을 정확히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 × )

산성 또는 염기성 용액에 지시약을 반응시키면 지시약에 의해 용액 자체의 색깔이 변한다. ( × )

용해와 용액 단원에서는 용질을 빠르게 녹이는 방법과 많이 녹이는 방법을 잘 구분하여 지도해야 한다. ( × )

3. 다음에서 설명하는 물질의 이름을 최신 화합물 명명법에 맞게, 띄어쓰기도 주의하여 ( ) 안에 쓰시오. (1× 10= 10)

석회수가 이산화 탄소와 반응하여 뿌옇게 흐려지면서 만들어진다. ( 탄산 칼슘 )

물에 닿으면 붉은색으로 변해서 물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염화 코발트)

상태가 불안정하여 그대로 두어도 저절로 산소와 물로 분해된다. ( 과산화 수소)

고압의 이산화 탄소 기체를 분사시킨 뒤 압착하여 만든다. (드라이아이스)

신맛이 강한 과일에 들어 있는 약한 유기산으로 구연산이라고도 한다. ( 시트르산 )

석고나 시멘트 성분으로 쓰이는 하얀색 가루 물질로 소석회라고도 한다. ( 수산화 칼슘)

물에 잘 녹아 짠 맛을 내는 이온 결합 물질로 소금이라고도 한다. ( 염화 나트륨) 또는 염화 소듐

과산화 수소수를 분해하여 산소를 발생시키는 촉매로 사용하는 하얀색 가루 물질이다. (아이오딘화 칼륨)

가열하면 분해되어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며 베이킹 소다라고도 한다. (탄산수소 나트륨) 또는 탄산수소 소듐

두부를 만들 때 콩 단백질을 엉기게 하여 덩어리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 간수 )

 

묶음 개체입니다. * 다음에 제시된 질문을 읽고 각각 1~2줄 이내로 간단히 답하시오. (10× 2= 20)

4. 오른쪽 사진과 같이 수조의 물 위에 페트병 뚜껑을 올려놓고, 3-2 물질의 상태 단원에서 만든 광고 풍선 페트병을 똑바로 세워 수조 바닥까지 움직였다.

1) 페트병 뚜껑이 어디에 있게 될지 오른쪽 그림에 직접 표시하라. (3)

2) 페트병 뚜껑이 그 위치에 있을 것이라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페트병을 아래로 누르면 페트병 안에 들어 있던 공기가 비닐장갑 쪽으로 이동하며,

수면은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4)

 

3) 이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는 기체의 성질은 무엇인가?

기체는 부피를 가지고 있으며 이동한다. (3)

기체는 부피를 가지고 있다.’또는 공간을 차지한다.’는 답만 쓰면 1점 부여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3b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02pixel, 세로 1005pixel 5. 오른쪽 사진은 6-2 연소와 소화 단원의 3-4차시 실험 활동이다.

1) 이 실험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작은 통의 촛불이 먼저 꺼지고 큰 통의 촛불이 나중에 꺼진다. (3)

 

2) 이 실험으로 차시의 학습 목표를 충족하지 못하는 면은 무엇인가?

이 실험은 연소에 공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줄 뿐, 산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지는 못한다. (4)

- ‘연소에는 산소 뿐 아니라 발화점 이상의 온도가 필요하다.’는 답에는 1점 부여함.

3) 차시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 추가로 해야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

연소 후에 연소 통 속의 산소 비율이 줄어든 것을 확인한다. (3)

- ‘철판 위에 성냥 머리를 올려놓고 가열하는 실험을 한다.’는 답에는 1점 부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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