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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문장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이다. 문장 중에 있는 *표 개수와 동일한 음절의 단어를 ( )안에 교과서에 있는 대로 적으시오. (1× 10= 10)

모양이 있고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라고 합니다. ( 물체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부피는 변하지 않는 물질의 상태를 **()라고 합니다. ( 액체 )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성질이 변하지 않은 채 서로 섞여 있는 것을 ***()라고 합니다. ( 혼합물 )

액체인 물은 표면에서 수증기로 상태가 변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증발 )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아 골고루 섞이는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용해 )

일반적으로 물의 **를 높이면 녹지 않고 남아 있던 용질을 더 많이 녹일 수 있습니다. ( 온도 )

***() 어떤 용액을 만났을 때에 그 용액의 성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이다. ( 지시약 )

***() 스스로 타지 않지만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돕습니다. ( 산소 )

**() 과자나 차 등의 내용물을 보존하거나 신선하게 보관하는 데 이용됩니다. ( 질소 )

물질이 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빛과 열을 내는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연소 )

번에서 *표 잘못된 것을 현장에서 정정했으나, 듣지 못한 학생이 있었기에 문제 무효 처리하고 모두 1점 부여

2. 다음 문장을 읽고 그 내용이 맞으면 , 틀리면 ×표 하시오. (1× 10= 10)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물질을 크게 순물질과 혼합물로 구분하도록 지도한다. ( × ) 순물질 구분하지 않음

화학 변화는 물질의 본질 자체가 변하여 새로운 물질이 생성되는 경우이다. ( )

광고 풍선 만들기차시는 광고 풍선의 변화를 통해 기체의 성질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다. ( × ) 흥미 유발

압축 마개를 눌러 공기를 채운 후 늘어난 무게는 페트병 안에 든 공기의 실제 무게이다. ( × ) 더 들어간 공기의 무게

화합물은 화학적 방법으로 분리할 수 있으나, 원소는 화학적 방법으로도 분리할 수 없다. ( )

물의 상태 변화 단원에서는 상태 변화의 원인을 열의 이동과 관련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 × ) 원인 안 다룸

같은 부피의 설탕 용액의 무게를 비교했을 때 더 무거운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이다. ( )

용액의 pH1 증가하면 용액 속의 수소 이온 농도는 10증가한다. ( × ) 감소한다

묽은 염산 1M을 만들기 위해서는 증류수 100mL 진한 염산 10mL를 넣으면 된다. ( × ) 증류수 110mL

실험에서 사용하고 남은 시약은 원래의 시약병에 다시 옮겨 담아서 보관한다. ( × ) 남은 시약은 버린다

3. 다음에서 설명하는 물질의 이름을 최신 화합물 명명법에 맞게, 띄어쓰기도 주의하여 ( ) 안에 쓰시오. (1× 10= 10)

고중합체를 필수 성분으로 포함하고, 최종 제품을 만드는 가공 단계에서 유동 현상을 거쳐 성형할 수 있는 물질이다. ( 플라스틱 )

정육면체의 결정 물질로, 소금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물 100g35g 정도 녹는다. ( 염화 나트륨)

모래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지각에서 가장 풍부한 두 원소가 결합하여 생성된 것이다. (이산화 규소)

가열하면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발생하는 흰색 가루로, 베이킹파우더의 주성분이다. (탄산수소 나트륨)

대표적 강산의 하나로, 위산의 주요 성분이다. ( 염산 )

흰색 고체로, 수용액은 이산화 탄소를 잘 흡수하고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다. (수산화 나트륨)

공기 중에서 물과 산소로 분해되며, 상처 부위를 소독하는데 쓰이기도 한다. (과산화 수소 )

대리석이나 달걀껍데기 등의 성분으로, 산에 반응시키면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킨다. ( 탄산 칼슘 )

신맛이 강한 과일에 들어 있는 약한 유기산이다. ( 시트르산 )

푸른색을 띠는데 수분을 흡수하면 붉은색으로 변해서 수분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염화 코발트 )

==> 띄어쓰기 틀린 문항은 0.5점 부여하여 합산한 후, 최종 점수는 반올림 함. (: 7.5=> 8)

* 다음에 제시된 질문을 읽고 각각 3줄 이내로 간단히 답하시오. (10× 2= 2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5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1pixel, 세로 132pixel 4. 아래 그림과 같이 초를 알루미늄박으로 감싸고 심지에 불을 붙이면 촛불이 조금 타다가 꺼진다. 촛불이 꺼지는 이유를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 초의 심지가 타면서 발생한 열에 의해 고체의 양초가 녹아 액체로 된 후, 심지를 타고 올라가 기체 상태로 되어 산소와 결합하여 촛불이 연소한다. 알루미늄박으로 감싸면 고체의 양초가 녹지 못해 탈물질이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촛불이 꺼진다.
(연소의 세 조건을 바르게 언급했으나, 꺼지는 이유 틀리면: 5)

 

 

5. 물질의 성질단원에는 붕사와 폴리비닐 알코올을 섞어서 탱탱볼을 만드는 활동을 하는 차시가 있다.

1) 이 활동을 하는 이유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하도록 함

(‘물질의 성질 변화언급: 5)

2) 성취 기준의 달성 측면에서 이 활동의 적절성을 평가하시오.

==> 섞기 전에는 가루 물질의 성질을 관찰하지만, 실제로 섞는 과정에서는 두 물질을 모두 물에 녹여서 액체 상태로 만들어 섞어 줌. 따라서 도입부에 대조적으로 제시된 설탕과 미숫가루처럼 가루 물질을 섞은 것이 아님. (5: 이러 저러한 합리적인 이유를 들어서 기술한 경우 2점 부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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