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문장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이다. 문장 중에 있는 *표 개수와 동일한 음절의 단어를 ( )안에 교과서에 있는 대로 적으시오. (1× 10= 10)

물질이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라고 합니다. ( 부피 )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서로 섞여 있는 것을 ***()라고 합니다. ( 혼합물 )

물 표면에서 물이 수증기로 변하는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증발 )

우리가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이용하는 물은 소금 성분이 없는 **입니다. ( 민물 )

물질이 물에 녹는 빠르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젓는 빠르기, 물의 **, 물질의 알갱이 크기 등 다양합니다. ( 온도 )

입자가 일정하게 배열되어 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고체를 **()라고 합니다. ( 결정 )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아 골고루 섞이는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용해 )

***() 어떤 물질을 만났을 때에 그 물질의 성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입니다. ( 지시약 )

발화점이 비교적 *은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마찰을 일으키거나 부싯돌을 부딪칠 때에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불을 피웠습니다. ( )

탈 물질은 공기 중의 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열과 빛을 내며 타는데, 이러한 현상을 **()라고 합니다. ( 연소 )


2. 다음 문장을 읽고 그 내용이 맞으면 , 틀리면 ×표 하시오. (1× 10= 10)

액체의 부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길쭉하고 넓은 원통 모양의 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X )

물은 대부분의 물질과 달리 액체에서 고체로 되면서 무게와 부피가 증가한다. ( X )

지구에 있는 모든 물을 100개의 컵에 담긴 물로 비유하면, 강과 호수의 물은 그 중에서 1~2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 X )

소금이 물에 다 녹지 않고 바닥에 오랫동안 남아 있을 때 유리 막대로 빠르게 저어주면 다 녹는다. ( X )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많이 넣을수록 산성이 점점 약해지는 것은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으로 확인할 수 있다. ( X )

운동한 뒤에 마시는 이온 음료는 염기성 용액이다. ( X )

고체나 액체와 달리 기체는 입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작은 틈을 쉽게 빠져 나올 수 있다. ( X )

물은 푸른색 염화 리트머스 종이를 붉은색으로 변화시킨다. ( X )

연소할 때는 물과 이산화 탄소가 생기지 않는 물질도 있다. ( O )

연소의 조건 3가지 중에서 단 한 가지 조건만 없애주어도 불이 꺼진다. ( O )


* 다음에 제시된 질문을 읽고 각각 3줄 이내로 간단히 답하시오. (10× 3= 30)


 3. 다음은 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단원에서 기체에 무게가 있는지 알아봅시다차시의 도입문이다.

교과서에 제시된 이 차시의 실험 활동 내용이 무엇인지 간단히 기술하고, 도입문에 제시된 아기 개구리의 몸무게 변화를 측정하는 것과 이 차시 실험 활동이 과학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 차시의 목표와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1) 이 차시 실험 활동 내용:

압축 펌프로 페트병에 공기를 넣고 무게 변화 재기(3). 무게 변화 재기 언급하면 1

 

2) 도입문과 실험 활동의 차이:

도입문: 공기를 들이 마시면서 폐의 부피가 늘어나 1기압을 유지하기 때문에 무게 변화는 없다. (3)

차시활동: 페트병 안에 1기압 이상으로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에 무게가 증가한다. (4)

 

 

4. 영국의 과학자 보일은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3m가 넘는 유리관을 만들었다고 한다. 보일이 만들었던 유리관의 모양을 그린 다음, 이 유리관으로 어떻게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알 수 있었는지 간단히 설명하라.

실험 장치 모양:


* J자 모양의 유리관(3) - 왼쪽 그림 참조

* 유리관에 수은을 넣어서 유리관 끝부분에 공기가 갇히게 (3)

* 수은의 양을 늘리면 유리관 끝의 공기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며 이때 공기의 부피 변화를 관찰(4)

 

5. 초는 일상의 온도에서는 고체로 존재하지만 초가 타기 위해서는 기체로 상태가 변해야 한다.

6학년 2학기 과학 교과서 연소와 소화 단원의 과학 이야기에는 기체 상태의 초가 연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3가지 제시되어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3가지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1) 촛불 심지 부근에 유리관 대고 끝에 불붙이기(4)


2) 꺼진 직후 촛불에서 나오는 연기에 불을 대면 심지에 불이 옮겨 붙는다(3)

 

3) 입으로 촛불을 불면 탈 물질이 제거되어 촛불이 꺼진다(3)